고려대학교 BK21+ 아시아에듀허브사업단

QUICK MENU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KUPID

교육 / Education

■ 교육성과

 

 -  전공재구조화

 

 

 

 

- 교육부분 성과

 

① 4단계 BK 참여대학원생  실적 및 성과

 2021-2022년

 

◯ 참여대학원생 교육역량의 우수성과

 

  참여대학원생 현황

 

1) 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 성과

 

    본 교육연구단은 사업신청서 평가 결과를 반영하여 기존 5개 트랙을 4개 트랙으로 개편함.

    2영역(기초소양 영역, 문제해결 영역) 4개 트랙(감성, 실천, 공학, 기반교육)

    10개 전공(교육심리, 상담, 교육과정, 교육행정및고등교육, HRD 및 성인계속교육, 교육공학, 특수교육, 교육사철학, 교육사회, 교육측정·통계)으로 구성되어 있음.

 

    본 교육연구단의 최근 1년간의 우수성과를 기반교육, 감성, 실천, 공학의 트랙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음.

 

   (1) 기반교육

     - KURE(Korea University Research in Education) 융합프로그램 구축: KURE 브라운백 콜로키움(4회), KURE 석학 강연시리즈(9회), KURE 해외연구자 멘토링(5회) 개최

 

   (2) 감성트랙

    - 글로벌 협력 교육프로그램 구축: AELC(5건), KU-WU(1건), Hokkaido University Forum(2건) 개최 및 교류함

    - 영어강의 및 영어 학위논문 의무화: 최근 1년간 본 교육연구단 학생 17명(감성트랙 7명)이 영어로 학위논문을 작성함

    - 연구윤리교육 확대 및 모든 연구의 IRB 의무화: 감성트랙 17건 외 실천트랙 2건, 기반교육트랙 1건으로 총 20건의 연구가 IRB 승인을 받아 연구가 진행됨,

 

  (3) 실천트랙

   - 사회문제해결형(CELL: Crimson Educational Living Lab) 강좌 2과목 개설

   - 혼합 및 질적 연구방법론 강화: 실용주의적접근: 현장문제 해결을 위한 질적연구 과목 개설 및 각 과 특성에 맞는 질적연구 워크샵 진행

   - 지역상생 및 산학협력 연계 교육연수 체제 마련: KUCU Special Classes 프로그램 도입

 

  (4) 공학트랙

  - 보조공학 기반 특수교육 강좌 개설: 학습장애아 교육연구 과목 개설

  - SMART 교수-학습 시스템 계획 및 구축: 본교 CTL과 협력하여 SMART 교수-학습 지원을 위한 PBL 강의실 구축

  - MOOC 강좌 확대: 최근 1년간 2개의 한국형 MOOC 강좌를 개설

 

  (5) 공통추진사항

   - 우수교원선발 : 우수한 역량을 지닌 해외 인재 영입을 위한 구체적 추진전략 수립 및 단계적 진행

   - 교육과정 개편: 총 11개(2021학년도 2학기 6강좌, 2022학년도 1학기 5강좌)의 연구방법론 한국어 및 영어로 개설됨

   - 진로 및 취업지도 시스템 도입: 진로발달 마일스톤 평가제도 구축 및 마일스톤 지수 개발을 위한 단계적 실행

   - 해외 우수 인재 유치: 최근 1년간 입학한 외국인 대학원생 수는 총 3명으로 이 중 1명이 참여대학원생임.

 

2) 우수인력 양성 및 지원 성과

 

  (1) 우수 대학원생 유치 지원 및 실적

   - RA/TA 제도를 통한 우수 대학원생 지원

   - 외국인 학생 장학금 지원 내규 명시

   - 전임교원 대학원 강좌 중 48.1%의 강좌 영어로 진행

   - 우수대학원생 선발: 학기 평균 69명(2021-2학기 74명, 2021-1학기 64명)의 국내 참여대학원생을 확보

 

 (2) 취(창)업 실적

  본 교육연구단 소속 학과의 2022년 2월 졸업생들의 80%, 8월 졸업생의 64%는 우수 교육기관에 취업하였음.

 

 

 

 

 

 

 

 

3단계 BK 참여대학원생 실적: 2017-2019년

 
② 최근 3년간 교육연구단 소속 학과(부) 대학원생 확보 및 배출 실적
 
③ 교육연구단 소속 학과(부) 대학원생 취(창)업률 실적(2019.2/201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