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BK21+ 아시아에듀허브사업단

QUICK MENU
  • 사이트맵
  • 고려대학교
  • KUPID

국제화 / Globalization

■ 국제화성과

 

 

 

4단계 BK 국제화 사업 실적 및 성과

 

BeSeTo 학술공동체 활동
   
- 본 교육연구단에서는 한, 중, 일 3개국의 수도인 Beijing, Seoul, Tokyo를 대표하는 Beijing Normal University(BNU), Korea University(KU), Waseda University(WU)의 3개 대학의 교육학 분야를 통합하는 BeSeTo 학술공동체 구성을 주도하며 동아시아의 학술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함. BeSeTo는 Beijing-Seoul-Tokyo를 상징하며, BeSeTo 교육공동체는 한·중·일 지역의 연구인력 간 교류 네트워크 구성 및 교육과정의 공동 운영을 담고 있는 동아시아 차원의 국제교류 프로그램임. 
- 2022년의 BeSeTo Symposium은 2021년에 주최대학이었던 Bijing Normal University을 중심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이에 따라 2022년의 BeSeTo Symposium을 위하여 Bijing Normal University 및 Waseda University와 긴밀한 의사소통을 진행 중임. 
□ 일본, 중국, 대만 대학들과의 Asia Educational Leadership Course(AELC) 개발 및 운영을 통한 인적, 학술적 교류 활동 
 
- 아시아 교육지도자과정(AELC)은 글로벌 시대에 동아시아가 겪고 있는 교육체계에서의 다양한 변화에 대한 해결책을 찾고자 국제적 시각을 지닌 교육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한국, 중국, 일본, 대만의 4개국 5개 교육기관(Korea University, Nanjing Normal University, Tohoku University, National Taiwan Normal University, National Chengchi University)이 참여하는 국제 학술교류 활동임. 
- AELC는 동아시아의 교육과제에 대응할 수 있는 국제적 시야를 가진 지도적 인재의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음. 이를 실천하기 위해 Knowledge, Attitude, Skills에 Practice가 결합된 K-P, A-P, S-P의 세가지 영역으로 설정하여 해당 영역에서의 능력 및 소양을 기를 수 있도록 프로그램이 구성되어 있음. 
- 일반적으로 매년 여름과 겨울 학기에 15일간의 일정으로 각 기관에서 교대로 진행되었으나, 최근 2년간은 COVID-19의 영향으로 운영에 변화를 주어 여름, 겨울 학기의 정기 운영 이외에 AELC Spring Forum, AELC Summer Course Pre-Study Series가 진행되었음.
· < AELC Winter Course Pre-Study Series >
   - 일시 및 장소: 2022년 11월 29일, 12월 17일, 1월 14일, 대만 National Chengchi University 주최로 온라인 진행
   - 주제: 
     (11/29) Academic Skills Development:Academic writing & Plagiarism
     (12/17) Academic Skills Development 2: Fieldwork
     (1/14) Dialogue on Education Changes in Asia: Emerging educational reforms in East Asia
 
· < AELC Winter Program >
   - 개최학교: 대만 National Chengchi University 
   - 일시 및 장소: 2022년 1월 27일 – 2월 11일 온라인 진행
   - 참가인원: 본 교육연구단의 대학원생 3명
   - 개설과목: A-P: Seminar on Psychology of E-learning for Seniors and Intergenerationally 
             S-P: Design and Utilization of Instructional Media 
K-P: Seminar on Psychology of E-learning for Seniors and Intergenerationally 
 
· < AELC Winter Forum >
   - 일시 및 장소: 2021년 3월 12일 온라인 진행
   - 주제: Education(Pedagogy, policy, teaching and learning), Psychology, Educational technology and innovation
   - 참가인원: 본 교육연구단의 대학원생 4명 발표
 
·< AELC Summer Course Pre-Study Series >
   - 일시 및 장소: 2022년 5월 13일, 6월 10일, 7월 29일, 일본 Tohoku University 주최로 온라인 진행
   - 주제: 
     (5/13) Dialogue on Educational Changes in Asia1: Framing a new social contract for future education.
     (6/10) Dialogue on Educational Changes in Asia 2: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7/29) Dialogue on Education Changesin Asia 3:Wellbeing and Education
 
·< AELC Summer Program >
   - 개최학교: 일본 Tohoku University 
   - 일시 및 장소: 2022년 8월 16일–8월 27일 온라인 진행
   - 참가인원: 본 교육연구단의 대학원생 2명
   - 개설과목: 
      A-P: Education and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 in East Asia
      K-P: Cognitive Science of Human Communication
      S-P: Mental Health and Telepsychology
 
□ 일본 Waseda University와의 KU-WU 학술교류 활동
 
- 본 교육연구단은 2008년부터 일본 Waseda University의 교육학부와 국제교류 및 협력을 위한 학술교류협정 MOU를 체결하고 상호 간에 교육과 연구 분야의 교류 협력을 확대하기로 합의하였음. 이 협약에 의거하여 매년 하반기에 교수, 연구교수, 참여대학원생이 상대방 대학교를 상호 방문하여 라운드테이블, 초청강연, 현장견학 등 다양한 학술프로그램을 운영해 왔음.
 
- 학술교류 기간 동안 중국 북경사범대, 일본 와세다 대학, 영국 University College London, 미국 University of Illinois Urbana-Champaign(UIUC)의 교수 및 대학원생들과 활발한 학술교류 활동을 실시함.
- 2021년에는 COVID-19의 영향으로 2021년 12월 11일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음. 본 교육연구단의 참여대학원생 2명 (이은진, 명은정)이 발표를 진행함.
 
- 본 교육연구단과 일본 Waseda University 간의 단기 대학원생 상호교류 프로그램은 상호 간의 국제교류 협약서의 합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실현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을 뿐만 아니라 앞으로 장기 학술교류 프로그램 및 공동학위제 추진을 위한 토대를 마련함으로써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됨.
 
□ 일본 Hokkaido University와의 인적, 학술적 교류 
 
- Hokkaido Summer Institute Program(HSIP)는 Hokkaido University가 세계 일선에서 활약하는 뛰어난 연구자를 초빙하고, 동 대학의 교원과 협동으로 교육 활동을 하는 교육 프로그램임. 특히, 프로그램 운영 기간 중에는 일본과 세계 각국의 학생들에게 세계에서 활약하는 연구자의 수업을 제공함으로써 연구자와 각국의 학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다문화 이해능력, 어학력 및 커뮤니케이션 능력, 나아가 해외석학의 인적/물적 네트워크 형성의 기회를 얻을 수 있는 국제 학술교류 프로그램임.
 
- 본 교육연구단은 대학원생들이 해외석학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인적, 물적 네트워크 형성의 기회를 경험할 수 있도록 HSIP(Hokkaido Summer Institute Program) 학술교류 활동을 구축함. HSIP는 매년 여름 Hokkaido University에서 개최되며 참여대학원생들은 뛰어난 연구자와 교류의 기회를 가질 수 있음. 또한 동 대학의 교원과 협동으로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연구자와 각국의 학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이문화 이해능력, 어학력 및 커뮤니케이션 능력, 나아가 해외석학의 인적/물적 네트워크 형성의 기회를 가질 수 있음.
 
- 최근 1년 간은 COVID-19의 영향으로 인해 매년 7-8월 경 진행하던 HSIP(Hokkaido Summer Institute Program) 학술교류 활동을 대신하여 February ESD Forum(2022년 2월 1일-14일)과 ESD Campus Asia Pacific Program(2022년 8월 4일-16일)이 진행되었으며, February ESD Forum에서 본 교육연구단 참여교수인 손승현 교수가 Keynote를 진행하였고 대학원생 1명(이길용)이 발표하였음. 
 
 
3단계 BK 국제화 실적 및 성과

①  아시아 교육지도자과정 운영(AEL Course: Asia Education Leader Course)

 ▶ 아시아 교육지도자과정(AEL Course)은 아시아 공동학위 프로그램(Asia Joint-Degree Program)의 일환으로 본 사업단을 비롯하여 일본 Tohoku University, 중국 Nanjing Normal University, 타이완 National Chengchi University와 National Taiwan Normal University 등 4개국의 5개 대학이 공동으로 운영하는 프로그램임.
 ▶ 아시아 교육지도자과정(AEL Course)은 국제 교육지도자 양성을 위한 공동학위의 창설을 목적으로 2014년부터 AEL Course 증명서를 발행하는 프로그램으로서 동아시아의 교육과제에 대응할 수 있는 국제적 시야를 가진 지도적 인재의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음.
 ▶ 2017년 2월 Tohoku University 개최
 ▶ 2017년 7월 Nanjing Normal University 개최
 ▶ 2018년 1월 National Chengchi University 개최
 ▶ 2018년 7월 Korea University 개최
 
 
② 고려대-와세다대 대학원생 교류 프로그램(KU-WU Graduate Student Exchange Program)
 ▶ 본 사업단은 2008년부터 일본 Waseda University의 교육학부와 국제교류 및 협력을 위한 학술교류협정 MOU를 체결하고 상호 간에 교육과 연구 분야의 교류 협력을 확대하기로 합의하였음. 이 협약에 의거하여 두 대학의 교수 및 대학원생들이 매년 하반기에 정례적으로 상호 방문하여 다양한 학술교류활동을 실시해 오고 있음. 
 ▶ 본 사업단과 일본 Waseda University 간의 단기 대학원생 상호교류 프로그램은 상호 간의 국제교류 협약서의 합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실현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을 뿐만 아니라 앞으로 장기 학술교류 프로그램 및 공동학위제 추진을 위한 토대를 마련함으로써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됨.
 
 
③ Hokkaido Summer Institute Program(HSIP)
 ▶ Hokkaido Summer Institute Program(HSIP)는 Hokkaido University가 세계 일선에서 활약하는 뛰어난 연구자를 초빙하고, 동 대학의 교원과 협동으로 교육 활동을 하는 교육 프로그램임. 특히, 프로그램 운영 기간 중에는 일본과 세계 각국의 학생들에게 세계에서 활약하는 연구자의 수업을 제공함으로써 연구자와 각국의 학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다문화 이해능력, 어학력 및 커뮤니케이션 능력, 나아가 해외석학의 인적/물적 네트워크 형성의 기회를 얻을 수 있는 국제 학술교류 프로그램임.
 ▶ 2017년 7월 HSIP 참여국: 한국, 중국, 일본, 핀란드, 주제-교육과 소셜 페다고지
 ▶ 2018년 7월 HSIP 참여국: 한국, 일본, 중국, 대만, 핀란드, 미국, 필리핀, 캐나다 8개국, 주제-Overcoming social exclusion and divided society; developing alternative thought of education 
 ▶ 2019년 7-8월 HSIP, 주제-Re-Thinking Freire: as a mediator between popular education and social pedagogy 
 
 
④ 한중일 BeSeTo 대학원생 학술대회(BeSeTo Symposium)    
 ▶ BeSeTo는 동아시아를 대표하는 한·중·일 3개국의 수도인 Beijing-Seoul-Tokyo를 상징하며, BeSeTo 교육공동체는 한·중·일 지역의 연구인력 간 교류 네트워크 구성 및 교육과정의 공동 운영을 담고 있는 동아시아 차원의 국제교류 프로그램임. 
 ▶ 2017 북경사범대학교 개최, 주제: Education and its contribution to economically underdeveloped areas
 ▶ 2018 고려대학교 개최, 주제: Envisioning Teaching and Learning in the Future
 ▶ 2019 와세다 대학교 개최, 주제: Fostering Social Skills Through Families, Schools, and Communities